본문 바로가기
여행과 행사 일기/2017년 여행 일기

상주 ~ 영천 고속도로 개통 투어 (2017-06-28)

by 포항사나이1004 2017. 6. 28.

포항에서 서울로 가는 새로운 지름길이 개통이 되었습니다!!

바로 상주 ~ 영천 고속도로가 28일 0시에 개통되었는데요~

이제는 서울 갈 때 대구로 안 가고 영천에서 바로 질러버리니 시간이 많이 단축되었다고 합니다!!

이에 고속버스 운행 경로도 달라졌죠~

기존 대구로 가는 경로를 상주 ~ 영천 고속도로 경로로 바뀌고...

포항, 경주, 울산, 부산(노포동) -> 서울 고속버스 경로는 무조건 상주 ~ 영천 고속도로를 이용하게 됩니다...

시외버스도 인천국제공항과 수도권으로 가는 버스들도 이 고속도로를 이용하게 된다고 합니다...

영덕으로 가서 상주 ~ 영덕 고속도로 타는 거보다 영천에서 가는 경로가 더 빠르다고 합니다...

(기존 경로보다 30km 거리 단축, 30분 단축)


어쨌든 개통 당일... 우리도 여행할 겸 상주 ~ 영천 고속도로를 달려보기로 했죠~

포항에서 대구 ~ 포항 고속도로를 타고 일단 화산 분기점으로 가야하므로...

1. 포항 -> 상주 (포항 톨게이트 하이패스 통과) (오전 11시 15분)

* 나간 노래 : 청하 - Hands on Me *


북영천 IC를 앞두고 화산 분기점이 딱 이정표에 눈에 들어오네요...

캬... 여기서 상주 방향 이정표가 딱!!!

북영천 IC를 지나 얼마 가지 않아서 화산 분기점이 있죠~

2. 상주 ~ 영천 고속도로 진입 Rec. (화산 분기점 진입 영상)

상주 ~ 영천 고속도로는 민자 고속도로라서 중간 정산 원톨링 시스템이 분기점마다 있습니다...

민자 고속도로가 끝나는 지점에도 있구요...

이제부터 상주 ~ 영천 고속도로를 시원하게 달려봅니다...




화산 분기점에서 얼마 안 달려 신녕 IC를 지나갑니다...

여기서 28번 국도와 마주치게 되죠...

(경상북도 영천시 신녕면)

치산 관광지를 갈려면 신녕 IC로 나가면 됩니다...



개통 첫 날부터 차들이 엄청 많았더군요...

특히 화물차들이 좀 많이 달리고 있던데...








가다가 삼국유사 군위휴게소에 들어가봤죠...




외관부터 7080 불타는 청춘 컨셉트로 딱 와닿네요...

추억을 회상하게 만드는 실내 공간...





개통 첫 날부터 휴게소에 차들이 많았죠...



어느 정도 쉬었고 계속 달려봅니다...



팔공산이나 제 2 석굴암을 갈려면 동군위 IC에서 빠져나가면 얼마 안 됩니다...

동군위 톨게이트 통과 후 우회전해서 대구 방면 79번 지방도 타고 가면 나오게 되죠~

(경상북도 군위군 부계면)



옛날에 외갓집 갈 때 많이 다녔던 919번 지방도 경로...

이 고속도로가 919번 지방도를 따라 가네요...





상주 ~ 영천 고속도로의 첫번째 터널 효령터널을 지나갑니다...

(경상북도 군위군 효령면)



이어서 두번째 터널 중구터널을 지나가구요...

중구터널을 지나니 바로 군위 분기점이 나오게 되네요~


군위 분기점에서 중앙 고속도로와 만나게 됩니다...

안동이나 대구로 가려면 여기서 빠져서 중앙 고속도로를 이용하면 됩니다...

안동으로 가다보면 상주 ~ 영덕 고속도로와 만나게 되죠~



상주까지 앞으로 50km... 진짜 빠르네요...

여기서 구미를 살짝 지나갑니다...

(경상북도 구미시 장천면)

세번째 터널 불로터널을 지나갑니다...

터널조명이 LED 조명과 나트륨 조명의 조화가 좋네요~



네번째 터널 평호터널을 지나갑니다...

이 고속도로에서 제일 긴 터널입니다...(터널길이 1,965m)





다섯 번째 터널 산법 터널을 지나가게 되네요...

군위를 지나가는 구간에 터널이 좀 있는 편이네요...




가다보니 서군위 IC가 나오네요...

(경상북도 군위군 소보면)

서군위 IC는 하이패스 차량만 진입 가능합니다!!

(4.5톤 이상 화물차는 진입금지)

하이패스 없는 차량은 도개 IC까지 가셔야 해요...

여기서 빠지면 도리사로 갈 수 있답니다...





이 고속도로의 마지막 여섯번째 터널 군위터널 입니다...



어느 덧 구미에 진입을 하네요...

(경상북도 구미시 도개면)


시원하게 뚫린 상주 ~ 영천 고속도로...





가다가 도개 IC가 나오네요~

여기서 25번 국도와 만나게 됩니다...




그리고 낙동강 구미 휴게소에 들어가보기로 했죠~



이 고속도로의 개통으로 포항, 경주, 울산, 부산(노포동) 고속버스 및 시외버스는 여기서 쉬게 되네요~



여기서 점심을 해결하고 가기로 했죠~

음식이 정말로 맛있었어요~ 직원들도 다 친절하게 맞이하여 주고...



점심도 해결했겠다... 상주까지 쭉~ 달려봅니다...


상주를 앞두고 낙동강을 지나가네요~

옆으로 25번 국도와 따라 가게 됩니다...

저번에 남장사 갔다가 도리사 갈 때 지나갈 때 이 다리를 지나가네요~


민자 구간이 끝나니 원톨링 시스템을 지나서...

(하이패스는 자동으로 중간 정산이 이루어집니다!)


여기서 상주 ~ 영덕 고속도로와 만나게 됩니다...

민자구간은 여기서 끝나고 청주 ~ 영덕 고속도로 도로공사 구간으로 들어오게 됩니다...



드디어 낙동 분기점에 들어서게 되네요...

중부내륙 고속도로와 만나게 됩니다... 정말 금방 오네요~

상주까지 50분이면 OK!!

상주까지 왔으니 이제는 여행지로 어디를 가야하냐...

청주 ~ 상주 고속도로를 달리다가 속리산에 있는 법주사로 결정이 되고 달려갔습니다...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