동해안으로 가는 새로운 고속도로가 또 생겼습니다!
지난 2016년 12월 26일에 드디어 개통된 상주 ~ 영덕 고속도로!
개통하고 나서는 영덕이 달라졌다고 합니다...
그런데 영덕 톨게이트를 앞두고서부터 강구까지 극심한 정체가 이슈가 되기도 했죠~
개통된 지 두 달이 지나고...
우리는 상주 ~ 영덕 고속도로를 달려보기로 했죠~
할부지 차를 말끔히 수리를 하고 시운전 겸 장거리 여행기!!
포항에서 영덕은 7번 국도로만 올라가야 하므로...
달리다가 화진 휴게소에서 잠시 휴식...
화진 휴게소에는 뒤로 화진 해수욕장이 있죠~
겨울바다의 파도를 보면서...
화진 해수욕장의 겨울바다를 보고 다시 7번 국도를 달립니다...
어느 덧 강구에 진입을 하고...
강구에서 영덕 IC는 진짜 얼마 안 되네요...
드디어 상주 ~ 영덕 고속도로 진입을 시작하는 순간...
문제의 영덕 톨게이트를 지나갑니다...
하이패스가 없는 할부지 차이므로 일반으로 진입을 하는데...(아부지 차타면 하이패스로 확 지나가는데...ㅋㅋ)
창구가 단 두 곳 밖에 없어서 정체를 야기했다고 합니다...
이 톨게이트를 옮긴다고 뉴스 기사가 보도 되었습니다...
이제부터 상주까지 쭉~ 달려봅니다~
상주까지 105km... 1시간 소요 예상합니다...
포항에서 부산으로 가는 거리나 비슷하네요~
영덕 톨게이트를 통과하고 나오는 첫 터널...
그런데 여기서 주의하여야 할 구간이 있습니다...
시작부터 구간단속입니다...
양방향으로 있으며... 급한 마음이더라도 이 구간은 여유를 가져야겠군요...
(영덕터널 ~ 지품 8터널 구간)
첫번째로 영덕터널을 지나갑니다...(터널 길이 2,862m)
이어서 달산 3터널...(터널 길이 1,370m)
(경상북도 영덕군 달산면)
이어서 달산 2터널...(터널 길이 1,624m)
이어서 달산 1터널... (터널 길이 약 660m)
고속도로 시작부터 터널이 많습니다...
이어서 지품 10터널...(터널 길이 약 440m)
(경상북도 영덕군 지품면)
다음으로 지품 9터널... (터널 길이 약 290m)
영덕터널 앞부터 시작된 구간단속구간이 지품 8터널 앞두고 끝납니다...
구간단속이 끝나고 지품 8터널...(터널 길이 약 180m)
이어서 지품 7터널...(터널 길이 약 200m)
지품면 구간이 터널이 너무너무너무 많습니다...
그리고 지품 6터널...(터널 길이 1,255m)
지품 5터널은 영덕 방향에만 있습니당...(터널 길이 70m)
그리고 지품 4터널...(터널 길이 약 440m)
이어서 지품 3터널...(터널 길이 약 780m)
여기는 울산 ~ 포항 고속도로 보다 터널이 더 많은 거 같네요...
이어서 지품 2터널...(터널 길이 약 760m)
이어서 지품 1터널...(터널 길이 약 980m)
여기서 34번 국도와 만나게 되는 동청송, 영양 IC...
여기를 지나니 청송으로 들어왔네요...
이어서 진보터널입니다...(터널 길이 1,975m)
(경상북도 청송군 진보면)
그리고 파천 3터널...(터널 길이 약 950m)
(경상북도 청송군 파천면)
주왕산 그림이 새겨진 파천 2터널...(터널 길이 약 820m)
그리고 파천 1터널...(터널 길이 약 900m)
여기서 주왕산으로 가는 청송 IC를 지나갑니다...
31번 국도와 만나게 되구요~
(경상북도 청송군 청송읍)
이 고속도로의 첫 휴게소인 청송 휴게소에서 잠깐 들어갔죠...
생각보다 휴게소 규모가 좀 작습니다...
주차 공간도 너무 작구요...
휴게소에 쉬고 이제 다시 달리고...
휴게소를 지나니 사일산터널이 나옵니다...(터널 길이 2,487m)
얼마 달리지도 않아 안동에 들어서네요...
(경상북도 안동시 길안면)
이어서 길안 4터널..(터널 길이 약 650m)
그리고 길안 3터널...(터널 길이 1,247m)
안동 구간으로는 산 중턱으로 가로지르네요...
가로 지르는 구간에 이어 길안 2터널...(터널 길이 약 830m)
영천 가는 길과 만나는 동안동 IC...
35번 국도와 만나게 됩니다...
그리고 길안 1터널...(터널 길이 약 420m)
고속도로 옆으로는 914번 지방도가 따라갑니다...
어느 덧 의성에 진입했구요...
(경상북도 의성군 옥산면)
그리고 옥산터널입니다...(터널 길이 약 700m)
지나가다가 점곡 주차장 휴게소가 있구요~
달리다가 등장한 단촌 4터널...(터널 길이 1,809m)
(경상북도 의성군 단촌면)
이어서 단촌 3터널...(터널 길이 약 280m)
이어서 단촌 2터널...(터널 길이 약 260m)
안동과 대구로 나가는 국도와 만나는 북의성 IC...
5번 국도와 만나게 됩니다... 그리고 여기로 나가면 고운사도 가게 되지요~
그리고 단촌 1터널...(터널 길이 약 780m)
그리고 여기서 중앙 고속도로와 분기되는 안동 분기점입니다...
지난 번에 구인사 갈 때 여기까지 왔었네요...
안동 분기점을 지나자 마자 안평 3터널입니다...(터널 길이 1,470m)
(경상북도 의성군 안평면)
안동 분기점을 지나니 이정표에는 청주가 등장합니다...
앞에 보이는 안평 2터널을 지나가구요...(터널 길이 약 240m)
그리고 안평 1터널...(터널 길이 2,640m)
의성 구간에도 터널의 연속입니다...
그리고 안사 2터널...(터널 길이 1,414m)
(경상북도 의성군 안사면)
이어서 안사 1터널...(터널 길이 약 650m)
이 고속도로는 평지 구간도 있지만 경사 구간도 조금 있네요~
그리고 두번째 휴게소 의성 휴게소가 나옵니다...
의성 휴게소에 들어가보고...
청송 휴게소보다 상대적으로 넓고 크네요...
여기서 점심식사를 해결하고...
이 휴게소에는 의성마늘육계장이 정말 맛있습니다!
국물 맛이 진국이라고 해도 될 거 같았구요~
상주 ~ 영덕 고속도로 휴게소에는 아직까지 LPG 충전소가 없네요~
LPG 차량 같은 경우에는 출발할 때 근처 충전소에서 넣고 달리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...
얼마 뒤에 충전소가 생긴다고 하네요...
점심까지 먹고 계속 달려봅니다...
예천과 군위로 가는 서의성 IC...
28번 국도와 만나게 됩니다...
달리다가 등장한 단밀 4터널...(터널 길이 약 320m)
(경상북도 의성군 단밀면)
이어서 단밀 3터널...(터널 길이 약 420m)
그리고 단밀 2터널...(터널 길이 약 380m)
그리고 단밀 1터널...(터널 길이 약 390m)
이 다리위가 낙동강 위로 지나갑니다...
낙동강을 경계로 상주와 의성이 경계로 나뉘어지네요...
동상주 IC를 앞둔 나각산터널...(터널 길이 약 240m)
(경상북도 상주시 낙동면)
선산과 구미로 가는 동상주 IC...
25번 국도와 59번 국도와 만나게 되죠~
어느 덧 상주에 들어서니 보이는 거 하나...
현재 공사중인 상주 ~ 영천 고속도로와 만나게 됩니다...
상주 분기점에서 만나게 되죠~
상주 ~ 영천 고속도로는 올해 6월 28일에 개통한다고 합니다...
상주 ~ 영덕 고속도로와 여기서 분기되네요~
낙동분기점에서 상주분기점까지는 왕복 6차로네요~
드디어 낙동 분기점입니다...
중부내륙 고속도로와 분기됩니다... 계속가면 청주가 나오네요~
상주 ~ 영덕 고속도로와 청주 ~ 상주 고속도로가 만나게 되는 이곳...
합쳐서 청주 ~ 영덕 고속도로라고 할 수 있네요~
단! 상주 ~ 영덕 구간은 시속 100km이고, 청주 ~ 상주 구간은 시속 110km 구간이므로...
구간 속도 기억하면서 달리셔야 겠군요~
고속도로를 달리고 목적지는 남장사...
남상주 IC에서 빠져 3번 국도를 타고 달려갑니다...
진짜 상주까지 1시간 만에 오네요... 청주까지 2시간이면 OK!
'여행과 행사 일기 > 2017년 여행 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구미 도리사 & 25번 국도 투어 (2017-02-11) (0) | 2017.02.11 |
---|---|
상주 남장사 투어 2 (2017-02-11) (0) | 2017.02.11 |
친구와 함께 부산 여행 투어 (2017-02-04) (0) | 2017.02.05 |
부산 해동용궁사 & 장안사 투어 (2017-02-01) (0) | 2017.02.01 |
충북 단양 구인사 투어 2 (2017-01-29) (0) | 2017.01.30 |
댓글